투자자가 선호하는 우량기업의 7가지 조건

by gracejink

1. 이익의 안정성

– 이익의 안정성은 주가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익의 안정성이 검증된 주식시장의 경우 PER가 업그레이드된다. 또한 Valuation multiple 상승을 유도하기도 한다.

2. 재무 구조의 안정성

– 부채 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높아 재무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재무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 기업의 경영 주안점은 ROE 제고에 있다.

3. 주주가치 창출

– ROE가 채권수익률을 초과해야 주주가치가 발생함으로 ROE 상승은 밸류에이션 업그레이드의 필요조건이다.

4. 주주 중시 경영

– 기업의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시키는 방법으로는 배당지급 또는 주가수준을 제고한 유보가 있다. 성장기업 단계에서 성숙기업 단계로 전환하면서 기업에 축적되는 잉여현금을 통해 주주에게 환원해 준다.

5. 영업마진율과 순이익마진율

– 이는 본업을 통해 벌어들인 영업이익을 이자비용, 외환차손, 지분법평가손 등의 영업 외적인 비용을 충당하는데 소모되었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은 높지만 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이 많다. 따라서 환 위험에 대한 노출이 적고, 우량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어서 영업 외적인 부문의 수익성이 보장되는 것이 우량기업의 한 요건이 된다.

6. 원활한 현금흐름

– 기업의 성장에 따라 현금흐름 유형도 변화된다. 여기에는 대략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호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겠다.

7. 건전한 지배구조

– 지배구조의 투명성은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체크 포인트로 대기업의 지배구조 문제가 불거진 2005년 5월 이후로는 KOGI가 KOSPI보다 높은 주가상승률을 나타낸다. (점차 지배구조에 대한 반응 강화)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