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몸을 따뜻하게 하라

by gracejink

언제나 몸을 따뜻하게 하라

수많은 질병은 혈액 순환 때문에 발생한다. 혈액 순환은 안정을 담당하는 신경인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몸을 차갑게 하지 말고 자주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차갑게 하지 않으려면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 차가운 공기에 너무 노출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적극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운동하거나 목욕을 하면서 고여 있는 혈액이 잘 순환되게 하자.

도쿄대학의 니시하라 선생은 냉장고의 사용으로 찬 음식물이 몸속으로 들어가는 일이 많아진 것이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냉장고가 없던 시대에는 차가운 음식이라고 해야 우물에 담가놓은 수박 정도였지만, 지금은 주스, 콜라, 우유는 당연히 차갑게 마실 수 있고 겨울에도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다. 차가운 음식물이 넘쳐나고 있다.

차가운 음식물을 입에 넣으면 입 안이 차가워지고 식도가 차가워지며 위장이 차가워지고 마지막에는 장이 차가워진다. 음식물은 위장에서 어느 정도 연동운동을 거쳐 장으로 가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차가운 상태로 장에 도달하지 않지만, 액체인 경우에는 위장을 통과하여 바로 장에 도달해버리기 때문에 차가운 주스 등을 마시면 곧바로 장이 차가워진다.

장에는 거대한 림프조직이 점막 면역을 구성하는데, 그 조직이 차가워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니시하라 선생은 우유나 주스를 마실 때는 30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으로 올라간 다음에 마시라고 권한다.

* [면역혁명], 아보 도오루, p269

Advertisements